유아교육의 목적, 철학, 역사, 교육방법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을 통하여 올바른 유아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며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고찰한다.
영유아기 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놀이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 유형과 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토대로 연령별 놀이 활동 지도방법을 연구 한다.
아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고찰하고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초기 등 발달단계별 신체, 인지, 정서, 사회, 언어발달 영역의 특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과 영유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또한 영유아교육에 적용을 위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유아의 신체발달 단계에 적합한 동작을 이해하고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신체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전인발달이 되도록 돕는다.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이 되는 철학적, 심리적 이론과 사회적 요인을 토대로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장·단기 교육활동 계획을 구성한다.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영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이론적 고찰 및 실제 지도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에 대한 이론과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단계 및 특징을 이해하고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특징, 유아를 위한 사회 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의 사회인지와 친사회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활동을 연구하고 현장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이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지식과 교수 전략을 다루고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연구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 유아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유아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각 교과지도의 이론과 실제의 내용을 심화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활동을 상호 유기적으로 고찰한다.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단계를 알고, 유아의 수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유아수학교육 활동을 연구하여 현장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의 매체가 되는 교재와 교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이론을 적용하여 영역별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재를 개발 제작하여 교재의 활용 실습을 통해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안전의 개념과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관리의 기본방향을 이해하고 아동이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상황에 대한 실제사례를 토대로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교사로서 아동의 안전한 생활을 도모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천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관계 법령, 정책, 재정, 시설관리, 사무관리, 유아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유아교육평가관리, 교직원 임용과 복지에 대한 내용을 최근의 교육정책 변화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유아교육기관을 운영할 수 있는 자질과 능력을 기른다.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학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고 유아의 탐구능력을 초진할 수 있는 유아과학교육 활동을 연구하고 모의수업으로 진행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수-학습 능력을 기른다.
아동복지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복지정책과 제반 서비스의 내용을 고찰해 봄으로써 사회적 관심과 제도적 뒷받침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인격형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식시킨다.
유아기 전인발달을 위한 신체표현의 가치를 이해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상상력과 정서를 풍부하게 하고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 자신감과 실기 지도능력을 개발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부모기의 특징과 올바른 부모역할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적 기술을 익히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는 모의수업을 통해 다양한 부모교육 방법을 모색해 본다.
교육학 전반에 관한 개념적 이해와 기본적인 이론을 토대로 우리나라 교육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한다. 또한 교육학 기본 영역의 학습을 통해 교육학 각론 과목의 선행 지식을 형성한다.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심리학적인 입장에서 교육의 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심리학적 지식과 연구방법들을 응용하여 교수와 학습과정을 탐구하며, 이를 통하여 유아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육방법과 평가 등 교육과정에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소양으로서 교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제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하여 교직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전문적 업무 및 과업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직무 수행 방법을 습득한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현장에서 참여하고 보조함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탐색하고 함양하도록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봉사활동 경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유아교육기관의 협력교사와 대학담당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 실습과정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