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유아교육의 자존심,
미래를 키우는 교육

개설과목 소개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목적, 철학, 역사, 교육방법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을 통하여 올바른 유아교육의 기초를 형성하며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측면을 연구·고찰한다.

놀이지도(Child’s Play)

영유아기 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놀이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놀이 유형과 놀이를 촉진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토대로 연령별 놀이 활동 지도방법을 연구 한다.

영유아발달(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아동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원리를 고찰하고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초기 등 발달단계별 신체, 인지, 정서, 사회, 언어발달 영역의 특징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함으로써 인간발달과 영유아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또한 영유아교육에 적용을 위한 기초가 되도록 한다.

유아동작교육(Rhythm and Da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신체발달 단계에 적합한 동작을 이해하고 기본동작, 조작적 동작, 창의적 동작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교수방법을 연구하여 신체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전인발달이 되도록 돕는다.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이 되는 철학적, 심리적 이론과 사회적 요인을 토대로 국가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장·단기 교육활동 계획을 구성한다.

아동건강교육(Health & Nutrition in Children)

영유아의 건강한 신체발달과 영양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이론적 고찰 및 실제 지도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언어지도(Languag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언어에 대한 이론과 영유아기의 언어발달 단계 및 특징을 이해하고 유아 언어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기초로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한다.

교육사회학(Sociology Education)

교육의 사회학적인 성격을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해보고, 교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하여 변화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연구한다.

보육교사인성론(Early Childhood Teacher Personality Education)

유아교사의 전문성 및 자질, 유아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이해, 유아교사가 지녀야 할 지식과 교수 전략을 다루고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연구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전문인으로서 유아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유아교과교육론(Subject Matter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각 교과지도의 이론과 실제의 내용을 심화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전반적인 활동을 상호 유기적으로 고찰한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들의 수학적 개념의 발달 단계를 알고, 유아의 수리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유아수학교육 활동을 연구하여 현장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 Development & and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매체가 되는 교재와 교구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이론을 적용하여 영역별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재를 개발 제작하여 교재의 활용 실습을 통해 바람직한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유아음악교육(Music Eduacation for Children)

유아음악의 중요성과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음악교육의 목표 및 교사의 역할을 알며 실습을 통해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활동의 실제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교육(Digital Education)

교사로서 디지털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디지털 학습환경 구성과 디지털 소통능력을 기른다.

유아과학교육(Early Childhood Science Education)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과학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색하고 유아의 탐구능력을 초진할 수 있는 유아과학교육 활동을 연구하고 모의수업으로 진행하여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수-학습 능력을 기른다.

아동권리와 복지(The Child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복지정책과 제반 서비스의 내용을 고찰해 봄으로써 사회적 관심과 제도적 뒷받침이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인격형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을 인식시킨다.

유아논리및논술교육(Logic and Writing Subject)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창의성교육과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논술교육의 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부모기의 특징과 올바른 부모역할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 형성을 위한 전략적 기술을 익히며,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는 모의수업을 통해 다양한 부모교육 방법을 모색해 본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두고 체계적으로 탐구하며 교육과 관련된 여러 문제를 교육의 관점에서 이해함으로써 우리 교육의 문제를 확인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교육철학및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및 교육철학을 역사적 맥락에서 탐색하여 교육 철학적 기초를 갖춘 교직관을 갖게 하며, 현대교육의 문제에 대한 철학적인 기초를 형성한다.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교육목적과 목표를 설정,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육방법과 평가 등 교육과정에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교직실무(Practice for Education)

예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 소양으로서 교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제반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위하여 교직에서 요구되는 여러 가지 전문적 업무 및 과업을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직무 수행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Practice)

유아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현장에서 참여하고 보조함으로써, 예비 유아교사로서의 기본 소양과 자질을 탐색하고 함양하도록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봉사활동 경험을 통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사로서의 자아정체감 형성을 도모하고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학교현장실습(Fieldwork in Kindergarten)

유아교육기관의 협력교사와 대학담당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제 실습과정을 통해 유아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기른다.

아동권리와복지(Right and Welfare od the Child)

아동권리와 복지의 개념 및 원칙, 서비스의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 아동정책과 법, 아동복지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Teaching Method for Young Children)

영유아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유형,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방법과 영유아 교수활동 계획, 운영, 평가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의 연령에 따른 교수활동의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Young Children)

아동생활지도의 기초 이론과 접근방법, 영유아의 행동 이해 및 평가, 영유아의 부적응행동 원인과 행동 특성을 분석하고, 부모와 연계하는 적절한 지도방법을 실천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arly Chilbhood Education Care Programs)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국내외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의 실제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의 기초적 이해, 인간발달 및 가족생활주기별 정신건강을 분석하고, 영유아기문제행동 이해와 지도방법, 영유아 정신건강 실천 및 지원방안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관찰및행동연구(Child Observation & Behavior Education)

유아ㆍ교사ㆍ유아교육기관의 상호작용을 관찰함으로써 유아행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유아를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성장과 발달,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등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를 탐색하여 학습자의 성격, 적응, 학습심리를 기초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방법및공학(Educational Method and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 및 실제를 탐색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절한 학습지도 방법을 구사할 수 있게하며, 특히 교육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고,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활용 및 교수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 설계와 교수매체의 활용방안을 탐색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교사 직무수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Prevention od School Violence and Student Understanding)

유교사로서 학생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인성교육, 학생생활문화, 학생생활지도, 학생정서행동발달을 학습하여 학교폭력, 학생정서행동발달 문제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관리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미술(Child Art)

영유아기 미술표현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영유아가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영유아 미술 지원의 실제를 학습한다.

기악기초(Instrumental Basics)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서 교육활동을 지도할 때 활용되는 피아노 연주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보육실습(Care Practice)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 보육실습의 실제,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실습과정, 실습평가 및 사후관리 능력을 기른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유아교육 분야 특성을 알고 현장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도록 자발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설계 구성하여 제작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능력을 기른다.

콘텐츠크리에이션(Content Creation)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사진, 영상, 소리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유아에게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직접 만들어보며, 4차 산업 시대에 맞는 교육역량을 키우고,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 최종수정일 2025.05.14